캐릭터 장비 기술 구성

무사도 80? 120?

uocraft 2018. 2. 2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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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부패네크팔라 기술 구성을

무기120

전술120

무사도120

방패술60

강령술100

기사도100

해부학100

으로 합니다.


변형으로 해부학100 대신 마법저항100을 넣고, 방패술에 해부학60을 넣어서 피해증가를 추구하거나, 벌목술60을 넣어서 피해증가+SPM마나감소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무사도를 꼭 120으로 해야하는지에 대해 고찰해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무사도나 방패술 둘 중 하나가 100이 넘을 경우, 블럭율(몬스터의 공격이 적중 당했을때, 그것을 막아서 피해를 받지 않는 것)이 기본 5%가 제공됩니다.

따라서, 무사도가 100이상이면 방패술이 0(엘프)이어도 양손무기를 사용하면 블럭율이 5%가 되어서 적의 공격을 5%의 확률로 막습니다.

그런 이유로 무사도가 100이상일 경우 방패술이 0이어도 반격(Counter Attack)이 되며, 위기모면(Evasion)도 기능을 해서 마법 등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사도가 120 혹은 100이상일 경우 좋은 점은

방패술이 없어도 5%라는 블럭율로 생존율이 조금 더 올라간다.

위기모면(Evasion)으로 마법 공격등을 막을 수 있다.

자신감(Confidence)으로 회복되는 체력량이 많다.

전광석화(Lightning Strike)를 사용하기 좋다.

완전무결(Perfection)을 가장 빠르게 쌓을 수 있다.

입니다.


만약 방패술60을 넣는다면, 무사도 120은 매우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양손무기를 낀 경우 무사도120+방패술60이 가장 높은 블럭율을 얻을 수 있고, 그것을 활용한 위기모면이나 반격 등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보조기술로 방패술을 넣지않고, 해부학이나 벌목술을 넣는 경우라면 무사도는 굳이 120이 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해부학을 100, 무사도80으로 해서 블럭과 관계된 것을 포기하고, 주는 피해량을 더욱 증가시키거나(해부학은 100이 넘을 경우 기본 피해 증가에 추가되는 피해 증가 보너스가 있습니다)

아니면 벌목술 100, 무사도80으로해서 주는 피해량 증가+SPM마나소모감소를 노리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무사도120(또는 100이상)는 무사도80보다 생존에 조금 더 유리하지만,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싶다면 무사도는 80으로 하고, 벌목술이나 해부학을 넣는 것이 더 좋다라는 것이 개인적인 견해입니다.